안녕하세요. 쏭선생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이 가는 외제차에 대해 이야기 해볼려 합니다. 그것도 외제차를 취급하는 외제차(수입차) 딜러에 대해 깊숙히 알려볼려고합니다. 요즘에 BMW, 벤츠, 아우디가 흔히 돌아다니는 것을 볼수 있는데 아마 외제차 딜러 분들의 노력이 일조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화려할거 같고, 돈도 많이 벌것 같은 외제차 딜러에 대해 오늘 파해처 볼까합니다. 현실, 연봉, 수익구조, 마진, 기본급부터 모든 정보를 아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목차>
1. 외제차(수입차) 딜러의 수입구조, 연봉, 마진
2. 외제차 딜러 필수 요소
3. 외제차 딜러의 하루 일과
4. 외제차 딜러의 현실
1. 외제차(수입차) 딜러의 수입구조, 연봉, 마진
수익 구조
기본 수당 | 차량 판매당 약 100만 원 |
추가 수익 | 금융 상품 수수료 |
지출 | 사은품, 출장비, 주유비 등 모든 비용을 딜러가 부담 |
1억 원대 차량 판매의 현실 (A딜러 사례)
많은 사람들이 고가의 차량을 판매하면 큰 이익을 남길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1억 원짜리 차량을 판매해도 수익은 약 100만 원 내외. 거기에 각종 서비스 비용, 사은품 등은 모두 딜러가 부담한다.
6천만 원대 차량 판매의 현실 (B딜러 사례)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수입차 한 대 팔면 몇백만 원의 수익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회사, 시기, 차량의 재고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6천만 원대 BMW 5시리즈를 판매했을 때도 상황에 따라 200만~3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2. 외제차 딜러 필수 요소
딜러가 되기 위한 요소
영업 경험 | 호텔, 서비스직 경험이 유리 |
면접의 핵심 | “왜 이 일을 하고 싶은가?” 명확한 답변 필수 |
태도와 열정 | “노력은 눈에 보인다”는 말처럼 성실함이 중요 |
3. 외제차 딜러의 하루 일과
하루 일과 요약
출근 | 아침에 지점에서 팀 미팅 |
고객 응대 | 시승, 차량 설명, 계약 진행 |
추가 업무 | 차량 세차, 주유, 사후 관리 |
고객의 차량 출고 과정
고객이 차량을 출고받기까지의 과정은 여러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영업사원은 고객을 안내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담 및 시승 | 고객의 요구 사항을 듣고, 적합한 차량을 추천합니다.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 차량 설명 및 시승 안내. |
계약 체결 금융 상담 |
차량 구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할부, 리스, 현금 구매 등 다양한 조건 제시. |
출고 준비 PDI 및 차량 점검 |
차량 등록, 보험 가입 등 출고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진행합니다. 입항 후 차량 상태 확인. 옵션 및 서비스 제공: 썬팅, 블랙박스, 하이패스 장착 확인. 세차, 유리막 코팅 등 최종 점검. |
차량 인도 |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며, 차량의 기능과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차량 인도 후에도 지속적인 고객 관리. |
이 과정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차량을 받는 순간,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영업사원의 역할입니다.
수입차 영업의 핵심 포인트
고급차 고객층
평균 차량 가격이 7천만 원에서 1억 원을 넘어가다 보니, 재력 있는 고객을 상대하며 고도의 영업 기술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고가 차량을 판매할 때는 단순히 가격을 넘어 고객이 원하는 옵션, 색상, 트림 등을 정확히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중요시한다. 판매 후에도 꾸준히 차량 관리와 상담을 제공해 신뢰를 쌓는다.
프로모션과 고객 만족도
프로모션의 변화: 차량 계약 시점과 출고 시점의 프로모션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손해를 보기도 하지만, 더 나은 조건으로 출고될 때도 있습니다.
맞춤형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옵션과 색상을 정확히 제공할 때 만족도가 높아지며, 재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외제차 딜러의 현실
워라밸의 부재—영업직의 현실
수입차 영업직은 화려해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휴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주말에 차량을 보러 오거나 상담을 원하면, 모든 개인 일정을 뒤로하고 출근해야 합니다. 주말에도 업무 전화가 끊이지 않아,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도 제대로 누릴 수 없습니다.
퇴근 후에도 끝나지 않는 업무
영업직의 특성상 일과 삶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퇴근 후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있더라도 고객의 전화가 오면 업무 모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다 보면, 가정에서도 마음 편히 쉴 수 없게 됩니다.
불안정한 수입 구조
“돈만 잘 벌면 된다”는 말이 있지만, 수입차 영업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수입차 시장은 이미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수익을 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영업직은 실적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수입이 0원이 되는 구조가 항상 불안감을 동반했습니다.
성과급 중심의 구조
대부분의 수입차 영업직은 기본급이 없는 위촉 계약직입니다. 한 달에 차량을 판매하지 못하면 수익이 0원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도 100%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퇴직금도 없기 때문에 고용 안정성이 낮습니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
과거에는 수입차를 사려는 고객들이 전시장을 먼저 찾고 정보를 얻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옵니다. 따라서 영업사원으로서의 경쟁력이 예전보다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여기에 차량 공급 부족, 브랜드 이미지 하락 등 외부 요인까지 더해지면, 아무리 노력해도 수입이 들쭉날쭉할 수밖에 없습니다.
17년간 영업을 하며 경험한 선배들의 모습은 제가 원하는 미래와는 달랐습니다. 그들은 하루하루 빠듯하게 살아가며, 실적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회사의 태도
회사는 세일즈맨이 실적을 올리지 못하면 바로 퇴출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이는 서로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가능성
전통적인 자동차 판매 방식이 아닌, 이커머스 시장으로의 전환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벤츠의 변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전기차와 온라인 판매에 대한 변화가 나타나면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