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 정보 지식 일상 공유

운항관리사 하는일, 되는법, 자격증, 난이도, 연봉, 채용, 현실

by 쏭선생(SSONG). 2024. 11. 4.
반응형

운항관리사 하는일, 되는법, 자격증, 난이도, 연봉, 채용, 현실

-목차-
1. 운항관리사 하는 일
2. 운항관리사 현실, 하루일과
3. 운항관리사 되는 법
4. 운항관리사 근무 실제후기

운항관리사 하는일, 되는법, 자격증, 난이도, 연봉, 채용, 현실

1. 운항관리사 하는 일

1) 운항 관리사의 역할

운항 관리사는 항공기 스케줄을 관리하고,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합니다. 이들은 항공기 위치 파악 시스템을 통해 항공기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기상 정보 및 스케줄 관련 특이사항을 체크하여 승무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도와줍니다.

 

2) 운항 관리사의 주요 업무

운항 관리사는 항공기 스케줄을 최적의 방향으로 운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매일 항공기 스케줄을 확인하고,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저는 이틀 전 야간 근무를 마치고 오늘 오전에 출근했습니다.


3) 비행 계획 수립

저는 비행 계획 파트에 소속된 강입니다. 항공기가 어떤 루트를 따라 비행할지, 연료를 얼마나 탑재할지 결정하는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행 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항공기 운항이 가능하도록 준비합니다.

기상 조건에 따라 비행 계획이 변경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기상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필요 시 기장님과 상의해 연료를 추가 요청하거나 출발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기상 데이터는 항상 확인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실시간 모니터링

운항 통제실에서는 항공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여기는 기상 데이터와 항공 관련 뉴스 화면을 띄워놓고, 공항별 항공기의 출입 상황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운항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5) 팀워크와 협력

저희 팀은 비행 감시, 탑승 배정, 주기장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각 업무 부서가 협력하여 항공기의 안전하고 원활한 운항을 보장합니다. 특히 기상 악화나 지연 상황이 발생할 경우, 모든 팀원이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TS국가자격시험 항공자격

시험제도 및 법적근거 안내 운항관리사 업무범위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또는 국외운항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lic.kotsa.or.kr

운항관리사 자격 공식홈페이지

2. 운항관리사 현실, 하루일과

1) 하루 일과

운항 관리사는 3교대로 근무하며,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또는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의 스케줄로 일합니다. 이들은 업무 시작 전, 이전 근무자의 브리핑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공유받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2) 업무 환경

운항 관리실에서는 여러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관리합니다. 항공기 위치를 추적하고, 비행 계획을 모니터링하며,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팀원들과 협력합니다.

 

3) 운항 관리사의 주요 업무

운항 관리사는 항공기가 출발하기 4~5시간 전에 기상 조건과 민항 제한 사항 등을 사전 검토하여 항공기의 정상 출발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공기의 결함 여부를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운항 결정 후에는 예약된 여객과 화물의 양을 바탕으로 비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여기에는 최저 안전 고도 및 대체 공항 선정, 바람의 속도를 고려한 비행 시간 산출 등이 포함됩니다. 항공기가 출발한 후에는 실시간으로 운항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비정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TS국가자격시험 항공자격

시험제도 및 법적근거 안내 운항관리사 업무범위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또는 국외운항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lic.kotsa.or.kr

운항관리사 자격 공식홈페이지

3. 운항관리사 되는 법

1) 직업 준비

운항 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보통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관련 전공이 없더라도 열정과 노력을 통해 이 직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2) 자격 요건 및 준비 과정

운항 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면장을 취득해야 하며, 응시 자격을 갖춘 후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공대학교에서 관련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응시 자격은 항공법 시행규칙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항상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필요 역량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악천후가 잦아지고 있어 기상 분석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능력이 있다면 더욱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국제적인 업무가 많기 때문에 제2외국어를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매력적인 직업

항공기 운항에 깊숙이 관여하고 싶다면 운항 관리사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무와 연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한다면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항공 관련 직업은 다양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항 관리사와 같은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꿈을 갖고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TS국가자격시험 항공자격

시험제도 및 법적근거 안내 운항관리사 업무범위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또는 국외운항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lic.kotsa.or.kr

운항관리사 자격 공식홈페이지

4. 운항관리사 근무 실제후기

1) 근무 스케줄과 일상

저는 오전 8시 반부터 오후 5시 반까지 근무하며, 스케줄은 한 달 단위로 변경됩니다. 비행 스케줄에 따라 가끔 변동이 있기 때문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현재 1년째 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항공 분야에 대한 관심으로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업무 내용

운항 관리사는 비행 계획을 수립하고, 기상이변이나 항공기 성능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FA 면장을 취득하고, 한국에 와서 전환 시험을 통해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약 1~2년이 걸렸습니다.


3) 기상 관리와 비정상 상황

운항 관리사는 기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며, 비정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때는 많은 전화가 오고,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하므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4) 팀워크와 협력

저희 팀은 비행 계획 팀, 운항 통제 팀 등 여러 부서가 협력하여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합니다. 매일 아침 9시에 진행되는 CDM 회의에서는 각 항공사의 스케줄과 기상 상황을 공유하며, 필요한 조치를 논의합니다.


5) 복지와 혜택

우리 항공사에서는 직원들이 무료로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는 나리타를 다녀왔고, 올해는 하노이에 가고 싶습니다. 이러한 복지는 직장 생활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TS국가자격시험 항공자격

시험제도 및 법적근거 안내 운항관리사 업무범위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안전법 제36조 및 별표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또는 국외운항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lic.kotsa.or.kr

운항관리사 자격 공식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