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 정보 지식 일상 공유

반드시 필요한 법안 '개식용 금지법' (개식용 종식법)

by 쏭선생(SSONG). 2024. 8. 9.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쏭선생입니다.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그것은 바로 '개식용 금지법', 일명 '개식용 종식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저 역시 이 주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어온 이 법안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러분의 의검을 나누어보고자 해요.


개식용 금지법이란 무엇인가?

개식용 금지법은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식용을 금지하는 법이다. 이 법은 동물복지와 생명권 보호를 목적으로 하며, 한국에서는 개식용 문화가 존재하지만, 최근에는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개식용 금지법 제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식용은 동물학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개식용을 반대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도 개식용 문제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일부에서는 전통적인 문화라고 주장하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개식용을 반대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한국의 개식용 문화를 비판하고 있다.

개식용 금지법은 인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고기는 위생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항생제 남용 등으로 인해 인간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개식용 문화의 역사와 현황

개식용 문화는 한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식량 부족으로 인해 개고기를 먹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현대에는 식량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고,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개식용 문화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개식용 시장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규모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동물보호단체와 시민단체들은 개식용 금지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개식용 문제가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많은 국가들이 동물복지와 생명권 보호를 위해 개식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개식용 문화를 비판하고 있다.

국제적인 압박과 국내에서의 개식용 반대 운동으로 인해 개식용 문화는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개식용 금지법을 제정하여 불법적인 개식용 행위를 처벌하고, 개들의 복지를 증진시켜야 한다.


개식용 금지법 도입의 필요성

첫째, 개식용은 동물학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식용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과정에서는 좁은 공간에 가둬두고 강제로 먹이를 먹이는 등의 학대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러한 학대는 개의 건강과 행복을 침해하며,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다.

둘째, 개식용은 공중보건에 위협이 될 수 있다. 개고기는 식품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개고기 유통과정에서는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식중독 등의 질병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개고기 섭취로 인해 광견병 등의 인수공통감염병에 걸릴 위험도 있다.

셋째, 개식용은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많은 국가들이 동물복지와 생명권 보호를 위해 개식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개식용 문화를 비판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가 손상되고, 국제사회에서의 협력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개식용 금지법을 도입하여 개식용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개들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전 세계의 개식용 금지법 사례

* 대만 - 1998년 개·고양이 식용 금지 정책 발표 후 2001년부터 개 도살 및 식용 판매 전면 금지했다. 

* 중국 - 베이징시, 상하이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개고기 거래 금지 조치 시행중이며 2022년부터는 개나 고양이를 식용 목적으로 도살하는 행위를 법적으로 금지했다. 

* 필리핀 - 아시아 최초로 개·고양이 식용을 법으로 금지했으며 위반 시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천 페소(약 12만원)의 벌금형에 처한다. 

* 태국 - 왕궁이 소유한 땅에서 개 도축 및 식용판매 금지했고 수도 방콕을 비롯한 지방 정부에서도 개 식용 금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 인도 - 개·고양이 식육 금지 추진 중이다.

위와 같이 이미 많은 나라들은 개식용 금지법을 통과시켜 개와 고양이들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고 있다.


법안 도입을 위한 국내외 노력

* 국내에서는 이상돈 의원이 2017년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을 대표 발의 하였고 표창원 의원도 2018년 동물 임의도살을 금지하는 내용의 '동물보호법 개정안' 을 발의했지만 모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최근에는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부터 개식용 금지 입법을 주장하였고 현재 당론으로 입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국제적으로는 한국의 개식용 문화를 비판하고 금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영국 하원의원 톰 브레이크는 지난달 19일(현지시간) 주영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경일 행사에서 "한국 정부가 개고기 소비를 중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고 말했다. 또 지난 2월에는 국제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과 체인지 포 애니멀즈 파운데이션(Change for Animals Foundation)이 한국에서 개고기 거래 금지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개식용 금지법(개식용 종식법) 요약

 

개식용 금지법 내용
개식용 금지법

 



법안 시행 후 예상되는 변화

* 사회적 인식 개선 : 개식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문화가 더욱 자리 잡게 될 것이다.

* 동물 보호 강화 : 불법 번식장, 개농장 등이 줄어들고, 동물 학대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 것이다.

* 식품 안전 확보 : 위생적인 문제가 줄어들고, 식품 안전성이 향상될 것이다.

* 국제적 위상 상승 : 한국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다.


개식용 종식을 위한 다음 단계

* 정부의 강력한 의지 : 개식용 산업에 대한 단속과 처벌을 강화하고, 개식용 금지법 제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 국민적 공감대 형성 : 개식용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식용 목적의 개 사육 및 도살을 금지하는 데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 대안 마련 : 개식용 산업 종사자들의 생계 대책을 마련하고, 대체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 국제 협력 강화 : 중국 등 개식용 산업이 남아 있는 국가들과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개식용 금지를 위한 국제적인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오늘은 이렇게 개식용 금지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하루빨리 우리나라에서도 개식용이 완전히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